비알코올성지방간질환 (NAFLD)은 상당한 알코올 섭취가 없이 지방간을 가진 다양한 환자를 포함하는 질환입니다.
NAFLD는 단순 지방간 (Steatosis),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Non-alcoholic Steatohepatitis), 섬유증 (Fibrosis), 간경변증 (Cirrhosis)의 네 단계로 질병이 진행되며 현재 NAFLD에 대한 적절한 치료제 없는 상태이나 많은 제약사에서 치료제 개발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Fibrosis가 진행이 되면서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치료는 매우 힘들게 되기 때문에 많은 경우 NASH 또는 Steatosis 단계의 치료를 목적합니다. NASH는 환자의 80% 이상에서 섬유증이 존재하지만 섬유증 유무에 관계없이 간세포 손상과 함께 5% 이상의 간 지방증 및 염증의 존재로도 정의될 수 있습니다.
NASH는 간에서 초래한 높은 사망률로 인해 임상 부담이 큰 질환입니다.
게다가 상당히 진행된 경우의 NASH 환자는 간 기능 상실, 말기 간 질환 및 간암과 관련성이 높은 간경화로 발전될 위험이 높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간세포의 염증 정도와 지방 침착은 아디포넥틴의 혈중 농도와 반비례 관계를 가지는데,
아디포넥틴의 기능을 회복시킬 경우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여 유리 지방산 축적의 감소와 항염증 작용을 통해 NASH의 예방과 치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BHD1028은 아디포넥틴 수용체를 통한 인슐린 저항성 개선과 유리지방산의 산화 및 체중 감소를 통해 지방간의 형성을 방지하고,
염증의 발생을 억제하는 작용 기전으로 NASH에 대한 치료 효능을 가집니다.
기존의 NASH 치료제 개발은 항염증의 측면 혹은 지방간 형성 저해의 측면에서 진행되어 왔으나 아직 승인된 의약품이 없습니다.
BHD1028은 AMPK/ACC 신호전달 체계의 활성을 통해 지방산의 산화를 촉진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함으로써 근본적으로 대사 증후군을 치료하는 장점을 가집니다.
또한 다양한 경로를 통한 항염증 작용으로 간세포의 섬유화를 동시에 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BHD1028은 NASH의 복합적인 발병 원인을 동시에 차단하는
획기적인 작용 기전을 갖는 혁신적인 first-in-class 치료제로 개발될 수 있습니다.